본문 바로가기
Blah Blah ~

영화 'A.I.' 리뷰

by 나는관리자 2022. 6. 24.

영화 'A.I.' 리뷰

 

 

 

 

1. 줄거리

미래에 많은 사람들이 아이들을 낳지 못하는 상황을 배경으로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하비 박사가 감정을 가진 아이 로봇을 만들기로 한지 20개월 후, 어느 부부가 불치벼에 걸려 냉동된 아이를 5년째 기다리고 있습니다. 부부는 아이 로봇을 대신 데려오기로 합니다. 이 로봇의 이름은 데이빗입니다. 모니카는 인간과 똑닮은 모습에 경악합니다. 로봇이라 음식을 먹을 수 없는데도 데이빗은 인간을 따라합니다. 데이빗이 아이같이 웃는 모습에 두 부부는 마음을 엽니다. 

 

데이빗은 평생 모니카를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어느날 냉동되었던 아들, 마틴이 되돌아옵니다. 마틴은 걸을 수 있을 정도로 건강이 회복되었고 둘은 형제처럼 함께 놀기도 합니다. 하지만 마틴은 데이빗을 로봇으로만 생각합니다. 엄마의 사랑을 빼앗긴 것 같아 질투가 났던 마틴은 사람이 되고 싶어 하는 피노키오 이야기를 들려달라고 하고, 안타깝게도 데이빗은 요정에게 소원을 빌면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믿게 됩니다. 

 

데이빗은 엄마를 너무 사랑한 나머지 위험한 사건을 저지르게 되고 모니카는 데이빗을 파괴하지 않고 숲속에 몰래 버리게 됩니다. 모니카는 데이빗에게 당부의 말을 남기고 데이빗을 떠납니다. 데이빗은 자신이 인간이 아니라서 엄마에게 버려졌다고 생각합니다. 

 

플레시 페어는 공식적으로 등록되지 않은 로봇들을 잡는 반로봇 정서를 가진 축제입니다. 데이빗은 로봇들과 함께 플레시페어에 쫓깁니다. 결국 데이빗과 로봇들은 모두 잡히고 맙니다. 집에서 데려온 곰인형 테디와도 헤어집니다. 사람들은 미등록 로봇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데이빗을 발견한 인간 여자아이가 있습니다. 덕분에 풀려나는 줄 알았지만 탈출에는 실패합니다. 

 

사람들은 감정을 가진 데이빗이 인간이라고 생각하고 사회자를 비난합니다. 그 사이 데이빗은 지골로 조와 그곳을 탑출합니다. 두 사람은 데이빗을 인간으로 만들어줄 요정을 찾아 떠납니다. 모든 것을 안다는 다 알아 박사가 있는 곳에 도착합니다. 둘은 세상의 끝을 찾아 떠납니다. 맨하튼은 데이빗이 만들어진 로봇 회사가 있는 곳이었습니다. 데이빗은 자신이 태어난 곳으로 행합니다. 

 

데이빗이 달려간 곳에는 박사가 보여줬던 문구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데이빗과 똑같이 생긴 아이가 있습니다. 하비 박사는 다알아 박사를 이용해 데이빗을 이곳까지 오게 한 것입니다. 그곳에서 자신과 똑같은 로봇들을 발견합니다. 데이빗은 혼란스러워 합니다. 상심을 이기지 못하고 데이빗은 떨어지고 이를 지골로 조가 발견합니다. 데이빗을 지켜주고 지골로는 잡혀갑니다. 

 

데이빗은 요정을 찾아 바다로 내려가고 놀이공원의 잔해를 발견합니다. 푸른 요정을 발견합니다. 2천년 후 지구에 빙하기가 왔고 인간은 이미 멸종해서 다른 생명체들이 지구에 살고 있습니다. 외계 생명체가 데이빗을 깨웁니다. 2천년만에 깨어난 데이빗은 일어나자마자 요정에게 다가갑니다. 하지만 요정이 무너져 내리고 데이빗은 충격을 받습니다. 외계 생명체는 인간을 연구하고 있었고 데이빗의 기억을 읽어 데이커로 쓰려고 합니다. 

 

엄마에게 돌아간 줄 알았지만 집만 같을 뿐 모든것이 다릅니다. 오래 전 데이빗이 잘랐던 엄마의 머리카락을 데이가 가지고 있었고 외계 생명체는 데이빗의 소원대로 엄마를 만들어 줍니다. 데이빗은 엄마와의 짧은 하루를 선물 받습니다. 밤이 되어 모니카가 깊은 잠에 빠지고 데이빗은 가장 행복한 순간을 마지막으로 엄마와 같이 영구 정지하는 선택을 합니다. 

 

 

 

 

 

2. 영화평

데이빗이 그토록 간절히 바랬던 엄마와의 온전한 하루를 보며 에이아이와 사람과의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로봇이 세상을 지배할거란 잔인한 영화들도 있지만, 비록 로봇일지라도 사람들과 똑같은 감정과 생을 지닌 로봇의 이야기도 감상에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영화입니다. 

 

 

 

 

 

'Blah Blah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터미널' 리뷰  (0) 2022.06.23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리뷰  (0) 2022.06.22
영화 '제리 맥과이어' 리뷰  (0) 2022.06.20
영화 '포레스트 검프' 리뷰  (0) 2022.06.18
영화 '빌리 엘리어트' 리뷰  (0) 2022.06.17

댓글